가치투자

주식투자! 테마주 급등주 말에, 올라타지 마라!? (f.피터린치, 앙드레코스톨라니)

피터 린치 2023. 12. 21. 06:27

피터린치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언론 매체 곳곳에서 다양한 주식 관련 격언들을 듣게 될 가능성이 무척 농후할 것이다. 그중, 나는 "달리는 말에 올라 타라!" 라는 주식 격언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매우 경계하고 있다.

"달리는 말에 올라 타라!" 만약 달라는 말에 올라탔다가, 올라 탄 그 순간부터 곧장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과연 개인 투자자들의 소중한 투자 자금, 그 돈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물론 달리는 말에 올라타자 마자, 지속적으로 위를 향해 계속 쭉 올라준다라는 100% 강한 확신이 있다라면, 그리고 현실적으로 실제 그렇게 상황이 펼쳐진다라는 전제가 확실하다면, 달리는 말에 올라 탈지라도 크게 문제될 부분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다.

그러나 달리는 말에 올라 타자마자, 주가가 고점을 찍고, 곧이어 하락 추세를 면하지 못 한다면, 이는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기다림의 시간과 함께 엄청난 고통들을 한껏 제공할 것이다. 때문에 나는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라는 주식 격언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다.

테마주

주식투자는 본래 가지고 있는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가 크게 저평가 되어 있을 때, 다시말해 주가가 쌀 때 사서, 장기로 보유해 나가며, 그때그때마다 수익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가장 성공투자에 가까운 방법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긍정적이고, 현재의 실적이 좋으며, 앞으로도 실적이 꾸준히 우상향 기조를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우량한 기업의 주식을, 주가가 저렴하게 바겐세일 중일 때, 싸게 사서 쭉 보유해 나가며, 강한 저항선 부근에서 매도를 고려하며, 차근차근 그렇게 착실하게 수익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생각한다.

이에 나는 오늘도 앙드레 코스톨라니, 피터린치의 가르침을 줄곧 되뇌이며, 열심히 주식공부 주식분석을 한다. 진정한 가치투자로서 더욱 거듭나기 위해, 나는 오늘도 주식책추천 도서들을 열심히 정독한다! 나는 언젠가 반드시 주식투자로 크게 성공한, 1000억원대 슈퍼개미가 될 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