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주식 단타로 슈퍼개미가 되는 확률은? (f. 돈 버는 주식 사는 법)

피터 린치 2024. 1. 2. 06:09

돈버는방법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증권 방송에 출연하는 여러 전문가들은 주식 단기투자, 즉 단타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선호하며, 단기투자 단타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가 매우 강한 듯 느껴진다.

그러나 본인이 능력만 된다면, 충분한 실력을 가지고만 있다면, 단타 역시도 주식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구조 범위 내에서 한번쯤은 고려해 보아야 할 충분한 대상은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10번 중, 9번 적중해도 1번 틀리게 되면, 단타로 인해 큰 손실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대체적인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단타를 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라는 증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견해에 대하여 나 역시도 동의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시장에서 충분히 검증받은 경험이 다분한 단기 투자자들이라면, 단타를 통해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 역시도 한번쯤은 충분하게 공부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나는 그러한 능력이 부족하기에 단타를 치지 않고, 역발상 가치투자 방식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만, 언젠가 실력이 축적되어 어느 정도의 경험치가 쌓이게 된다면, 단타 역시도 주식투자 성공 비법 중 하나로서 중요하게 한번쯤은 고려해 보고 싶다.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하다 보면, 주구장창 계속 주식을 팔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겠다라는 생각을 빈번히 하게 된다. 어느 시점에 사서, 어느 시점에 팔아 수익을 실현하고, 다시 주가가 원하는 구간에 도달하면 다시 사서, 수익 구간이 되면, 다시 매도하여 수익을 또 실현하는 식의 방법들!

그러나 이러한 단타 방식은 매우 위험한 상황들을 그 속에 상당 부분 내포하고 있기에, 틀렸을 때의 충격이 너무 크다. 특히 단타를 지향하다가 일부 수익 구간에서 팔아 수익을 실현했는데, 내가 팔자마자 곧장 급등하거나 상한가를 치게 되면, 그로 인한 피로도와 충격 그리고 자괴감, 허탈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부분들에서 마음이 더 아픈 듯 하다. 단타 치다가, 내가 팔았는데 팔자마자 곧장 빨간색 장대 양봉을 찍으며 상한가로 직행할 때!

이에 나는지속적인 실적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다분한 가치주, 우량한 기업의 종목이라면, 묵묵하게 들고 가는 전략을 선호한다. (f. 증권시세 주식시세 워런버핏 주식사는법 배당금높은주식)